본문 바로가기
1인창업기업생존기/코워킹스페이스 생존기

코워킹스페이스 생존기 5편(위워크 입주절차)

by 사브레 2021. 1. 8.
728x90

위워크로 입주하기를 결정 한 후부터는 모든 것들이 빠르게 결정 됐습니다.

선택해야할 것들만 정하면 됐거든요.

1. 사무실 이용형태
2. 계약기간
3. 데스크 이용 인원 수

이 것만 정하면 되니까요.

입주 진행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입주 지점 투어 : 현재 가능한 자리를 보여주고 전체적인 위워크 서비스를 소개 받는 시간. 만일 이 때 자리를 지정하면 이후 24시간 이내에 계약이 완료 되어야합니다.


이 때 현재 진행중인 프로모션들이나 계약 기간에 따른 프로모션 차이를 제안을 받습니다. 할인율은 사바사, 케바케라서 정해진 건 없고 미팅 당시의 위워크의 상황이 제일 중요합니다.

 

 

투어때 고민을 했었던 자리. 아이러니하게도 지금 바로 건너편 자리이네요.

 

 


현재 지점의 공실률은 어떤지, 내가 사용하는 인원 수는 몇 명인지, 계약기간이 얼마나인지, 입주일은 언제인지, 입주 희망 층은 몇 층인지, 창가 자리인지... 등등 모든게 복합적으로 값을 시스템에 입력해야 금액이 나오는 형태입니다.



2. 선택사항 결정 : 이용할 자리와 입주일, 계약기간, 그리고 데스크 이용 인원 수를 정하고 지점 투어때 안내 받은 비용에 대하여 미팅을 진행 했던 위워크 직원의 안내 메일을 확인 한 후 입주 의사를 전달합니다.

 

 

미팅 후 날라오는 안내 메일. 체계적으로 관리가 되는 느낌입니다.

 

 



3. 위워크측에서 전자 계약서 전달 : 전달 받은 계약서에 서명을 하면 계약이 진행 됩니다. 이때 사업자의 경우는 부가세 환급을 위한 계약서 작업을 위하여 사업자등록증을 전달해야합니다.

 

 

전자계약서가 이메일로 전달됩니다.

 

 

 

세무소에 사업장 주소지 변경을 위해서, 아니면 처음 업자 등록을 위해서라면 인쇄물로 요청하면 전달 받으실 수 있습니다.



4. 비용 납부 : 입주 전에 반드시 비용을 입금을 해야 계약이 성사된 것으로 됩니다.
비용은 크게 두 가지로 내야합니다. 내가 사용할 데스크의 비용의 두배에 해당되는 보증금과 월 이용료입니다. 일단 먼저 보증금을 내야하며 보증금은 VAT를 제외한 정가에서 비용입니다.


만약 할인을 받았다고해서 할인된 금액에서 두배가 아니라 원래 이용금액의 2배입니다. 만약 DD(고정석)으로 계약을 해서 해당 좌석의 금액이 50만원이라면 100만원의 보증금이 발생하고 해당 비용을 선 입금을 해야합니다. 이체는 국내 계좌와 해외의 계좌로 이체로 모두 가능합니다. 위워크는 미국회사라 해당 작업이 해외 송금으로도 진행되더라구요. 외국인들이 많이 사용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이후 월 이용료도 입금해야하는데 해당 비용은 카드결제가 가능해서 결제 정보만 등록하시면 해결됩니다. 카드로 진행하시길 전 추천합니다. 카드 실적 쌓기 딱 좋거든요.


5. 추가 정보 등록 및 정보 전달 :  비용을 내고나면 그 때부터 위워크 App서비스를 활성화 시킬 수 있고 실제 위워크에서 제공되는 I.T서비스를 곧바로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후로 건물 주차 등록(유료 이것도 얄짤 없습니다. 무료 주차 없음 엄청 크게 쓰면 지원 받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만... 공식적으로는 없음), 

 

그리고 PD(전용 공간, Private Desk)에는 유리창에 오피스 로고를 붙여줍니다. 화시 A.I를 보내면 됩니다.

 

 

 

 

추가로 전화기 설치랄지 추가 인터넷 라인 등 다양한 IT서비스는 아래 링크에서 참고하시면 지원받는 서비스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docs.google.com/forms/d/e/1FAIpQLSc9KWx9bqdSOPk5LoLxXXhqnHFXxVblPwe0A4Q6q-MYahtfWA/viewform?gxids=7628

 

WeWork IT Service 신청

* 모든 IT Service에 Set-up Fee / 1회 는 별도입니다. * 모든 IT Service에 부가세 10%/VAT는 별도입니다.

docs.google.com

결론은 돈이면 다 됩니다....



5. 키카드 발급 : 입주일 당일에 메인라운지에서 신분증을 보여주고 키카드와 오피스의 열쇠를 받습니다. 이후 좌석으로 이사를 하면 끝입니다.

 

위워크카드키

 

 

 

입주 선물로 티셔스와 위워크 사용법 안내서를 함께 전달해줍니다.

 

 

 

그리고 입주한 내 자리... 뭔가 힘들지만 여기까지 어떻게 어떻게 왔습니다.

 

그리고 나서 모든 것은 스스로 이 가이드북 하나로 해결해야합니다. 물론 커뮤니티 팀에 모르는 것을 물어보면 답변을 해주지만 와서 친절하게 하나씩 셋팅을 도와주거나 그런 것은 없습니다. 

 

이제 일만 열심히 하면 됩니다. 그래야 월세를 낼 수 있으니까요.

 


이렇게해서 모든 입주가 진행이 되구요.  

계약에 관련해서 몇 가지 꼭 알아야할 것들이 있습니다.

내가 2-3주만 이용하고 싶다. : 이거 불가능합니다. 모든 위워크 계약은 만월(1~30일)을 채운, 즉 풀로 1달치를 내야 하는 기간이 계약기간에 꼭 들어가야합니다. 손해를 보고 빠지는 수 밖에 없습니다.


카드키 추가 안되나? : 공식적으로 카드키만 추가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한 개의 카드가 한 명을 뜻하니까요. 하지만 추가 가능한 경우가 있기는 한데 입주 인원수의 0.5개가 가능합니다. 1인석으로 입주하면 0.5개니까 발급이 안되는 거구요. 2인석일 경우는 키카드가 1개 추가 발급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다음편에서 추가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카드키나 열쇠 분실하면 어떻게 하나? : 돈으로 물어내면 됩니다. 카드키 2만5천원, 열쇠 4만원입니다. (비...싸죠....)

절대로 잃어버려선 안됩니다. 소중하게 간직하시길.

 

입주일은 내맘대로 못정하나? : 원칙이 1일에 나가고 30일에 빠지는겁니다. 그런데.. 어디 이사라는게 그렇게 맘대로 되나요. 중간에 입주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나가는 날은 매월 말일입니다. 중간에 입주를 하면 그 날짜만큼 정산해서 비용 입금을 하게 됩니다.

 

 

일단 외국회사다보니까 뭔가 빈틈이 없는 느낌과 정없음이 느껴지지만(뭔가 얄짤 없는 느낌) 한편으로는 그런 부분이 수 많은 멤버사들을 관리하는 정책일 수 있겠다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다음편은 위워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들을 소개해보겠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