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워크에 입주를 해서 대략 3년을 보낸 시간 동안 경험을 했던 실질적인 서비스들을 기준으로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위워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구분해보면 크게 다음과 같이 구분될 수 있습니다.
1. 업무공간
2. 공용공간
3. 업무지원
4. 커뮤니티 및 이벤트
오늘은 먼저 업무공간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업무공간은 크게 3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1. 핫데스크(HD : Hot Desk) - 코워킹스페이스
2. 지정석(DD : Dedicate Desk) - 코워킹스페이스
3. 전용오피스(PO : Private Office) - 기업, 개인별 프라이빗 업무공간
이 이외에도 대형 오피스, 전층 오피스 등이 있긴 하지만 소규모 기업을 중심으로 소개를 한다면 위의 3가지 형태로 구분이 됩니다.
이 형태는 대부분의 국내 코워킹스페이스, 공용오피스가 가지고 있는 형태입니다.
일단 위워크의 서비스 중 가장 먼저 이해해야하는 부분이 있는데 크레딧이라고 하는 위워크 내의 일종의 토큰, 쿠폰, 사이버 머니와 같은 제도가 있습니다.
크레딧을 통해서 회의실 예약, 타 지점 핫데스크 및 회의실 예약 등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1 크레딧의 가치는 타 지점 1일간 핫데스크 이용, 또는 6인 미만 회의실 1시간 이용이 가능합니다. 6인이상의 회의실은 1시간 이용에 1.5 크레딧이 요구됩니다. 그리고 피크타임(오전11시~오후4시) 때는 거의 두배가량 추가됩니다;; ㄷㄷㄷ
만약 핫데스크 쓰시는 분이 4인용 회의실을 2시간 사용하면 그 달 크레딧은 모두 다 소진되는겁니다. 크레딧의 가치가 엄청 낮은거죠. 플러스~ 이놈의 크레딧은 이월도 안됩니다. 안쓴 크레딧은 해당월에 모두 사라지는거죠. 가치도 낮은데 이월도 안되는 크레딧.... 안쓰면 똥됩니다...
1 크레딧을 돈을 주고 구매하려면 20,000원(VAT)가 다음달 비용에서 청구가 됩니다.
자. 그럼 이 정도까지 크레딧의 개념을 이해하고 각각의 특징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1. 핫 데스크(Hot Desk: HD)
내가 등록한 지점의 비 고정석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단기적으로 이용하거나 저렴하게 위워크를 이용하고 싶다 할 때 선택하는 옵션입니다.
비 고정식이므로 그날 그날 출근해서 빈자리에 앉는 형태입니다. 짐을 두고 다닐 수 없으며 사업자 등록증 등록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우편물 수신서비스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위워크 전반적인 서비스를 모두 다 이용할 수 있지만 크레딧이 2개밖에 지급이 되질 않아 활용성이 낮습니다.
사업적으로 이용하시려고 하는 분들께는 비추천이고 그냥 나는 일할 자리만 있으면 좋겠어. 대신 "위워크의 일반적인 서비스는 모두 다 이용하고 싶어." 할 때는 추천합니다.
인쇄는 1인당 기준인 컬러 20장흑백 100장은 동일하게 적용되며 인원 수 만큼 늘어납니다.
평균적으로 30만원대 중후반대의 금액을 월이용료로 책정하고 있으며 지점마다 비용이 다릅니다. 공간이 오픈되어 있어서 일반 카페에서 일하는거랑 비슷한 느낌입니다. 프라이빗함은 0이죠.
현재 코로나로 인해 자유롭게 근무할 수 없는 여건때문에 기존의 회원들에게는 Wework All Access라는 제도로 전세계의 위워크 지점을 2021년 6월까지 무료로 핫데스크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해당 제도를 잘 활용하면 국내의 위워크 지점을 날마다 바꿔가며 이용 할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이기도 합니다.
해외를 나갈 수 있으면 좋은데요....
2. 전용데스크(Dedicate Desk : DD)
위워크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용 좌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부터가 제대로 된 위워크서비스를 Full로 이용이 가능해집니다.
내 짐을 두고 다니는, 나만의 공간이며 책상, 의자, 작은 서랍장 케비넷(그냥 작은 책상 옆 케비넷)이 제공됩니다.
전용데스크부터 주소지 등록, 우편물&택배 수신, 프린트가 가능합니다.
프린트도 사실 솔직히 좀 수량이 부족한데요. 이건 또 따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전용데스크는 내 자리가 있다고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다른 데스크들이 함께 있는 공유공간이라서 프라이빗한 느낌이 없습니다. 불편한 분들은 엄청 불편할 수 있고 무심한 분들은 무심하게 쓸 수 있습니다.
전용데스크도 10개가 넘는 넓은 자리를 활용하는 곳도 있고 3인실을 한 자리씩 제공하는 경우도 있어서 상황에 따라 다 다릅니다. 저는 3인실에 있는 DD를 사용했는데 전체 이용 기간 중3명이 모두 차 있는 경우는 3-4달밖에 안됐습니다.
그리고 코로나 시대이다보니 다른 분들과 함께 DD를 사용하는 것도 엄청 고민이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가격은 보통 40만원대 후반에서 50만원대 초반정도까지 지점마다 다르게 책정되어있습니다.
3. 전용 오피스(Private Office : PO)
이제서야 나만의 공간이네요. 우리회사 직원분들만 사용하거나 1인이 1인석부터 2~3인석을 사용하는 형태까지 주어진 공간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용오피스부터는 크레딧은 10+인원 수별 2 그러니까 1인당 12크레딧이 제공이 되고 2명일 경우 14 크레딧이 제공이 됩니다.
전용오피스의 장점은 오피스 유리문에 화시의 로고를 붙여줍니다.
로그를 붙이고 나면 그래도 뭔가 나만의 공간이라는 표시도 되고 프라이버시가 보장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말씀 드리는 내용은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내용인데 개별 오피스를 2인이상일 경우 2인당 1명씩 추가 인원 키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즉 2명은 데스크 자리를 앉을수 있고 추가 1명은 핫데스크를 사용할 수 있는 인원 추가가 가능합니다. 3명일경우도 1명이고 4명일경우 2명이 됩니다. 1명당 추가인원 가능 인원이 0.5명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럴경우 1인당 10만원을 추가로 매월 더 납부하면 됩니다.
이외에도 다인용 공간을 꾸며서 사용할 수 도 있고 전 층을 통채로 한 회사가 전용공간으로 이용할 수 도 있습니다.
1인석부터 가격은 70만원정도부터 시작해서 곱하기 인원 수로 하시면 대충 예상비용이 나옵니다. 그렇다고 10명이면 700만원 이렇게 되진 않더라고요. 어느정도 인원이 높아지면 비용이 낮아집니다. 인원 수가 어느정도 높아지면 1인당 50만원정도까지 낮아집니다. 6인실이다 그러면 300만원 정도 예상하시면 대충 맞습니다. (비싸죠....)
그래서 일정 수준 인원이 넘어가는 순간부터 가성비가 확 떨어져서 개인 사무실로 이전하는 경우가 생기고 만약 월 300만원이라는 비용으로 공간을 임대한다면 훠얼씬 큰 공간을 내 마음대로 쓸 수 있기때문에 어느정도 성장한 팀은 독립해서 나가는 것이죠.
작은 인원일 때는 이런 스텝조직에 대한 지원이 되는 코워킹스페이스가 장점인데 인원이 많아지면 강력한 프로모션(30%이상 D/C)이 들어가지 않는 한 만약 10명정도의 인원일 경우 대략 500만원 이상의 비용이 지불 될 수 있는데 그정도 임대료면 어지간한 빌딩 한 층을 빌릴 수 있는(물론 보증금은 별개의 이야기지만) 선택지로 넓어지기 때문에 10명이상의 팀을 위워크내에서 보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비용에 상관 없는 기업들은 관리의 지원이 다 되는 이런 Serviced Office에 매력을 느껴서 선택하는 곳들도 있으니까요. 아니면 초 단기로 2~3달간 사용할 곳으로도 적합한 곳이기도 하고요.
모든 가격은 VAT별도이며 층수, 내측, 창측, 공실률에 따라 비용이 바뀌므로 모든 것은 문의를 해봐야 가격이 정확히 나옵니다.
오늘은 위워크의 업무 공간에 대한 부분을 이야기 해봤습니다. 다음에는 공용공간들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할께요.
다음 편을 또 기대해주세요.
#위워크 #위워크가격 #위워크업무공간 #코워킹스페이스 #코워킹스페이스생존기
'1인창업기업생존기 > 코워킹스페이스 생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워킹스페이스 생존기 8편(위워크가 제공하는 서비스-공용공간2) (6) | 2021.01.17 |
---|---|
코워킹스페이스 생존기 7편(위워크가 제공하는 서비스-공용공간1) (2) | 2021.01.16 |
코워킹스페이스 생존기 5편(위워크 입주절차) (6) | 2021.01.08 |
코워킹스페이스 생존기 4편(위워크를 선택한 이유) (0) | 2021.01.03 |
코워킹스페이스 생존기 3편(공유오피스의 브랜드 종류) (6) | 2021.01.01 |
댓글